심리학에서의 관찰 학습 모델링
1. 관찰을 통한 학습
관찰학습은 때때로 모델링이라 불리는데, 학습자가 직접적인 외적 강화를 받지 않고서도 일어나는 학습이다. 이런 학습은 그 개인이 전혀 학습된 반응을 수행하지 않고서도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단지 TV에서 어떻게 되었는지를 보기만 해도 사람을 죽이는 방법에 대해 많이 학습할 수 있다.
관찰학습은 사람들이 타인을 볼 때나, 혹은 그들의 주위 환경, 물리적인 사건, 또는 단어나 사진 같은 상징에 주의를 기울일 때 일어난다. 식탁 예절에서, 학교와 직장에서의 협동과 공격을 포함한 대인관계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많은 학습 은특 정 행동에 대한 직접적인 강화보다는 이런 종류의 관찰에 더 의존한다.
관찰학습은 흔히 간접적이다. 우리는 타인이 관찰한 다음 그것에 대해 우리에게 말해주는 것을 통해서 많은 것을 학습한다. 대중매체는 경험과 관찰을 의사소통하게 하는 매우 효과적인 수단으로 환경과 타인의 행동에 대해 수많은 양의 학습을 하게 해 준다.
대중매체를 통한 관찰학습의 영향은 많은 사람들이 TV에 방영된 폭력물을 시청한 영향으로 미국 전역에 만연된 공격에서도 볼 수 있다. TV 방송들은 이러한 결과를 받아들이고 싶지 않을지라도, TV 폭력물 시청은 시청자들에게 명백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보보 인형을 주먹으로 치고, 때리고 또 세게 집어던지는 공격적인 모델에 대한 영화를 본 후에, 이 아동들은 유사한 상황에 놓이게 될 때 자발적으로 모델의 공격성을 모방하였다. 유사하게 한동안 폭력만화를 본 아이들은 동일한 시간에 비폭력 만화를 보았던 다른 어린아이들보다 또래들에게 더 공격적이 되었다.
2. 다른 사람의 성과를 관찰하기
사람들은 그들이 유사한 행동에 참여할 때, 다른 사람에게서 일어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다양한 행동의 가능한 결과들에 대해 학습한다. 특정 행위 과정의 성과들에 대한 당신의 기대는 과거에 당신에게 일어났던 것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일어난 것을 관찰하였던 것에도 달려 있다. 어떤 사람(모델)이 비슷한 상황에 대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얻는 것을 관찰하였다면, 우리는 무엇인가를 행하기가 더 쉽다. 예를 들면, 다른 아이가 협동 놀이에 대해 칭찬받는 것을 본 아이는 비슷한 상황에서 협동적으로 행동하기가 더 쉽다. 다른 한편, 모델이 협동 놀이와 같은 특정 행동 양식에 대해 처벌을 받는다면, 관찰자는 비슷한 행동을 덜 나타낼 것이다.
다시 말하면, 당신은 특정 행위와 그 결과를 학습하기 위해 특정 행위를 스스로 수행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수행 결과를 직접 경험하는 것뿐만 아니라 관찰하는 것도 후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리고 당신은 처벌받을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기 위해 은행을 덜 필요도 없고, 공중납치의 결과를 학습하기 위해 공중납치를 감행하여 체포될 필요도 없다. 또한 당신은 그러한 행위가 착한 일로 간주된다는 것을 알기 위해 불길에 휩싸인 아이를 구하거나 주운 돈을 되돌려 줄 필요는 없다. 한 행동이 가져올 있음 직한 결과에 대한 기대를 변경시키는 정보는 그 개인이 그것을 수행할 확률을 변화시킨다. 모델들은 우리에게 특정 행동의 있음 직한 결과를 알려주며, 따라서 우리가 그것을 수행하게 될 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
관찰은 또한 우리가 경험하는 정서에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어떤 자극에 대한 타인들의 정서적 반응을 관찰함으로써 그 자극에 대한 강렬한 정서반응을 대리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가능하다. 당신은 어떤 사람이 부착되어 있는 기계에 빨간 불이 들어올 때마다 고통스러운 전기충격으로 움찔하는 것을 본다고 가정해 보자. 빨간 불이 들어오면, 당신도 곧 움찔할 것이다. 따라서 타인에 의해 제시된 한 자극과 정서적 반응 사이에 반복적으로 그 밀접한 관계를 관찰할 때 “대리적 조건 형성"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것은 당신 자신이 직접적인 어떤 혐오적 자극을 받지 않고서도 일어난다.
3. 규칙과 상징적 과정
많은 연구들은 사람들이 재료들을 학습하고 기억하기 위해 시행 별 "조형"을 필요로 하기보다는 단편적인 정보를 의미 있게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규칙과 자기 지시로 도움받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밝혔다. 마찬가지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은 그들이 채택한 것으로 가정된 표준들을 아동이 더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적절한 행동에 보상을 주는 것뿐 아니라 관련된 기저의 규칙과 원리를 구체화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아동들은 특정 수행 양식은 좋으며 다른 것들은 불만족스럽다고 생각될 때, 분명한 언어적 규칙이 없을 때보다 더 쉽게 적절한 표준을 채택한다. 인생 초반을 시작하면서 어린아이들은 외부의 보상에 의해 조형되는 수동적인 학습자가 아니라, 세상에 대한 이론을 형성하는 능동적인 사고자이며 지각 자이다.
인지는 심지어 고전적 조건 형성에서도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한 개인이 반복적으로 불빛과 전기충격에 짝지어지기 때문에 불빛을 두려워하도록 하는 실험에서 조건 형성되었다고 가정해 보자. 만약에 실험자가 그 사람에게 불빛이 다시는 전기 충격과 연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간단하게 알려준다면, 그것에 대한 그 사람의 정서적인 반응은 빠르게 소거될 수 있다. 더 나중에 시행들에서, 그 사람은 각성되지 않고도 불빛을 볼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들은 연구자나 행동 치료자들이 개인의 정신적 과정에 더 관심을 갖도록 하였다.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치료 방법의 개발에서, 연구자들은 치료의 목적을 위해 개인의 사고 과정과 사회적 지식에 더 직접적으로 관여하기 시작했다.
댓글